평생교육사 실습 일지 샘플 및 작성 요령 팁
「 실습일지 (1일 차) 」
실습일 | 0000년 00월 00일( 0요일) | 실습지도자 확인 |
OOO (서명 또는 인) | ||
실습시간 | 출근일시 | 퇴근시간 | 점심/저녁시간 | 지각/조퇴결근여부 (사유) |
실습시간 |
09:00 | 18:00 | 13:00~14:00 | 없음 | 8 시간 | |
실습내용 | ◆ 오전 9시~10시 : 실습오리엔테이션 주간 실습일정표에 따른 총 20회차의 실습일정을 살펴보고, 실습에 필요한 준비사항, 대략적인 타임테이블 숙지 및 질의 응답 시간을 가졌다. ◆ 오전 10시~12시 : 자기소개 및 실습일지작성에 대한 안내 실습에 참여하는 실습생과 실습지도자 간 인사와 간략한 자기소개, 실습일지 작성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실습일지 작성에 필요한 자료들을 숙지하는 시간을 가졌다. ◆ 오후 2시~4시 : 평생교육사협회 안내 실습기관 연혁과 설립 및 운영목적 등 실습기관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파악하였다. (사)한국평생교육사경기도 OO지회는 OO시 평생 학습 ZONE 운영, 우리동네 학습 공간(경기도 지식 홈 사무실 대관), 구름울 새마을 작은 도서관 운영 등을 통해 지역 주민 대상 평생학습 지원을 하고 있으며 각종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의 평생 교육의 진흥, 육성 발전과 평생교육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오후 4시~6시 : 「평생교육사의 나의 자화상」스피치 매일 아침 첫시간에 진행되는 5분 스피치 준비, 주제 선정 방법 등을 숙지하고 “평생교육사의 나의 자화상”이라는 주제로 평생교육사가 된다면 어떤 평생교육사가 되고 싶은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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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소감 및 자기평가 (협의사항 포함) |
자기소개 시간을 통해 평생교육사가 되고자 하는 이유,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등을 발표하면서 20일간의 실습 기간 동안 가져야 할 마음가짐 등을 재정비할 수 있었다. 또한 협회에서 주관하는 여러 가지 평생학습 사업과 각종 대내외 협력 업무 내용을 파악하면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 활성화 프로그램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평생교육사의 나의 자화상」스피치 시간에는 평생교육사가 된 이후에 어ᄄᅠᆫ 목표와 방향성을 가지고 일을 할 것인지 대략적인 청사진을 그려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
실습 내용 : 실습 일정에 따른 업무명 순으로, 주요 활동 내용을 기술
실습지도가 가능하도록 구체적, 객관적으로 기술
(개인 일기가 아니므로, 실습 일과에 대한 개인의 감정, 의견, 느낌 등은 가능한 한 피해야 함)
프로그램 참관(보조 진행) 시, 단순히 ‘000 프로그램 참관’이 아닌,
프로그램의 목적, 주요 내용, 강의자의 진행방법 등을 자세히 기록
실습 소감 및 자기 평가
실습 내용에 관한 실습생의 의견 및 자기 평가를 기술하되 사실에 기초하여 기록하며
발전․진행적으로 기록
실습지도를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등을 기록
해당 일자의 실습업무 수행을 통해 실습지도자에게 제안하고 싶은 사항 기록
단순한 느낌이 아닌 실습활동에 대한 자기 분석(평가)을 기재한다.
실습일지에는 "설명을 들었다" "안내를 받았다" 등의 서술어를 쓰지 않도록 한다.
말 그대로 실습일지는 본인이 직접 스스로 실습한 내용을 적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교육을 받았다는 뉘앙스를 주는 단어 사용은 추후 성적 평가 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각 교육기관마다 실습일지 양식은 다 다르다.
기본적인 틀은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디테일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나와 함께 실습하시는 분은 다른 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사 실습과목을 수강하시는 분인데, 내가 작성한 실습일지 양식과 100% 동일하지는 않았지만 실습 내용과 및 자기 평가 부분은 비슷했던 것 같다. 단, 교육기관에서 요구하는 대로 빼곡하게 정성 들여 점은 어딜 가나 공통사항이니 기억해두자.
샘플은 샘플일 뿐, 참고만 하자.
각 실습기관마다 실습 일정이 제각각 다 다르다. 내가 작성한 샘플이 정답은 아니다. 게다가 이걸 그대로 카피해서 전혀 아귀가 맞지 않는 실습일지를 만들면 평가하는 지도자분이 당황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니, 정말 샘플, 그냥 참고만 하자. 또한 한 가지 팁을 덧붙이자면, 현장 실무경험 증진을 위해 행정업무가 주를 이루는 실습기관도 있고, 교육적 측면을 강조하여 과제를 부여하고 도제식 수업을 진행하는 실습기관도 있다. 해당 실습기관의 기관장의 운영방침에 따라 달라지는 케바케이므로, 본인이 실습을 통해서 경험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실습기관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실습기관을 결정하기 전에 각 실습기관 별로 안내 및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주기 위해 방문 상담 등을 진행할 테니 이때 최대한 많은 안내를 받아서 실습기관의 운영방향을 잘 체크해야 한다. 본인이 실제 행정업무를 경험하고 싶은지(실습기관 고객응대, 전화 및 대면 상담, 수강료 결제 프로세스 수행 등등)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고 기획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공모사업에 지원하기 위해 사업계획서까지 작성하는 등의 굵직한 운영계획을 배우고 싶은지 본인 성향을 잘 판단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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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실습 기관 찾기 및 섭외 방법 (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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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탐구 ① 개념 및 역할 알아보기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