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탐구 ① 개념 및 역할 알아보기
1. 평생교육과 평생교육사의 개념
평생교육사가 무슨 일을 하는 직업인지 알기 위해서는 우선 평생교육의 개념이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 평생교육법 제2조 제1호에서는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 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 보완교육, 성인 문자 해득 교육,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 교양 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 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사는 이와같이 학교의 정규 교육 과정을 제외한 모든 교육활동을 주관하는 프로그램 전문가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사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쉬지 않고 꾸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기본 취지에 맞게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생교육사업을 추진전략을 수립하여 기획서와 실행 계획안을 과학적으로 설계하고 집행된 사업을 수행하며, 평생교육사업 촉진을 위한 대내외 협력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시행된 평생학습사업의 결과 및 성과를 과학적으로 진단, 성공 모델을 확산시키고, 각종 행정사무 및 기관 경영업무 수행과 더불어 학습자 대상 평생학습 프로그램 컨설팅과 학습자 요구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기획 자료 수집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2. 평생교육사의 역할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진단자, 기획가, 조직가, 촉진자, 교수자, 지도자 및 상담자로의 역할로 나눌 수 있다. ① 진단자(diagnostician) : 학습자의 욕구와 필요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도출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한다. ② 기획가(planner) :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의 요구분석부터 프로그램 최종 평가까지 모든 절차와 필요한 진행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할 적절한 교수자와 담당자를 배치하며, 홍보와 대내외 협력기관 및 정부부처의 협조 등의 네트워킹까지 전반적인 큰 그림을 그려낼 줄 알아야 한다. ③ 조직가(organizer) :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획뿐만 아니라 행정사무 및 경영업무를 관리하는 조직자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④ 촉진자(facilitator) : 평생교육사는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학습을 수행할 있도록 꾸준한 피드백과 관리를 통해 학습동기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⑤ 교수자(teacher) :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에게 알맞은 교수법을 적용하여 실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⑥ 지도자 및 상담자(leader and counselor) :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의 생애진로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학습자가 원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드러내 주는 상담자의 역할과 지도력을 발휘해 평생교육사 후학 양성에도 공헌해야 한다.
평생교육사의 자질과 자세
지도자로서의 리더쉽, 상황판단력, 다양한 교육적 지식, 유창한 화술, 교육자로서의 책임감, 급변하는 교육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인지적 융통성 등이 필요하겠다. 핵심적으로 필요한 것은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 즉 인류애적 사랑이다. 누구나 발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신뢰와 긍정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봉사정신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세라고 하겠다.
교육전문가로서 평생교육사가 갖춰야 할 능력으로는 평생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 태도, 기술을 꼽을 수 있는데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는 학습자를 이해하는 능력, 효과적인 지식 전달을 위한 교수법,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촉진할 수 있는 지도력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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