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취득 도전

평생교육사 탐구 ⑦ 문해교육의 개념

veca 2021. 12. 8.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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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법 제2조(정의)에 의하면
"문자해득교육(이하 "문해교육"이라 한다)이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文字解得) 능력을 포함한 사회적 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보통 문해교육이라 하면 비문해 및 저학력(초등학교 또는 중학교 졸업 미만) 등 교육의 기회를 놓친 성인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생활능력과 사회활동 참여 기회 확대 효과 등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기본적으로 초등 기본교육, 즉 한글 문해 및 기초 셈하기, 영어교육과정 등 언어 쪽의 문해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예시들은 단편적이고 좁은 의미의 문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의 관점에서 보는 문해교육은 아직 접해보지 않은 학문이나 영역이 있어서 새롭게 배운다면 그 영역에 대한 문해교육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SNS 혹은 특정 온라인 프로그램을 잘 다루지 못한다 → 디지털 문해
기계에 대해서 잘 모른다 → 기계 문해
등과 같이 한글 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든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신규 교육들을 문해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종합적인 문해교육을 운영 지원하고, 각종 문해교육 촉진을 위한 여러 활동을 하는 곳이 국가문해교육센터다.

 

 평생교육법 제39조2(문해교육센터 설치 등)(2016.2.3)에 의거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가문해교육센터가 출범하였으며 전국 17개의 광역 문해교육기관을 두고,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문해교육 촉진을 위한 홍보 및 민관기업 협력 사업 추진, 문해교육 통계 및 실태조사 실시, 문해교육 교원연수 및 보수교육 추진, 시 도 문해교육센터 관리 및 지원, 문해교육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홈페이지의 자료마당 항목에서 각 기관 성과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전국 문해교육 특성화 프로그램 성과물이 공유되어 있어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 동향, 수업 커리큘럼 등을 참고할 수 있어서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고, 프로그램에 들어가야 할 주안점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참고할 만한 자료가 많다. 평생교육 실습에서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중요한 메인 과제일 텐데, 본인이 어떤 프로그램을 해야 할지 가닥이 잡히지 않는다면 이곳의 기관 성과물 프로그램들을 둘러보면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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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실습 기관 찾기 및 섭외 방법 (tistory.com)

 

평생교육사 실습 기관 찾기 및 섭외 방법

평생교육실습 기관 찾기 우선 평생교육사 자격관리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s://lledu.nile.or.kr/ 평생교육사 자격관리 lledu.nile.or.kr 상단 메뉴 중 실습기관 정보 → 실습생 모집을 클릭을 하면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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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실습 일지 샘플 및 작성 요령 팁 (tistory.com)

 

평생교육사 실습 일지 샘플 및 작성 요령 팁

「 실습일지 (1일 차) 」 실습일 0000년 00월 00일( 0요일) 실습지도자 확인 OOO (서명 또는 인) 실습시간 출근일시 퇴근시간 점심/저녁시간 지각/조퇴결근여부 (사유) 실습시간 09:00 18:00 13:00~14:00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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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탐구 ⑥ 평생교육 현장실습 개념 및 목적 (tistory.com)

 

평생교육사 탐구 ⑥ 평생교육 현장실습 개념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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