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깨선 맞추지 않고, 좌측으로 붙여서 하는 절대 탈선 없는 실전 직각주차 꿀팁 (100% 보장)
이 공식만 주구장창 외워서 남들 다 떨어진다는 직각주차에서 탈선 없이 무적으로 통과!
기능 시험 100점으로 합격했다. ㅎㅎㅎㅎ (차알못, 운전대 한 번도 못 만져본 완전 초보임)

직각주차 들어가기 전에 각도 맞추기 : 왼쪽 정면 A필러 경계선과 도로의 중앙선이 일직선으로 이어지게 맞춰준다. 보조석 쪽 오른쪽 문을 바라봤을 때, 문 잠금장치와 오른쪽에 도로 연석 선이 대각을 이루며 일직선으로 이어지게 맞춰준다. 사진과 같은 각도로 왼쪽과 오른쪽이 맞춰졌으면 브레이크를 꾸욱 밟은 체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준다. (2바퀴) 브레이크에서 발을 뗴고 직각주차 코스로 진입한다.

A 필러 경계선과 연석 선(윗면과 아랫면이 만나는 경계선)을 일직선으로 맞춰준다. : 우회전해서 들어갈 때 왼쪽 A필러 경계선 와 연석 선을 바라보며 적정선 맞춰지면 브레이크 밟는다. 핸들은 왼쪽으로 2바퀴 돌려서 중간으로 맞춘 후 브레이크를 풀어 앞으로 서서히 진입한다. 진입할 때도 연석선 주시하며 선 맞춰가며 들어가기!

왼쪽 주차공간이 나오기 시작하면 연석선 각도를 맞춘다. : 보통 여기에서 어깨선을 맞추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어깨선은 내가 앉은 허리 각도 기울이게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좋은 기준선은 되지 못한다. 왼쪽을 주시하며 연석 선이 옆면이 보이지 않고 윗면만 완전히 보이는 각도를 맞추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사진상으로 봤을 때 연석선 옆면이 보일 때와 윗면만 완전히 보일 때의 차이점이 느껴지는가? 연석선 윗면만 보이는 각도에서 브레이크를 밟는다. 핸들을 오른쪽으로 한 바퀴 돌리고 브레이크를 풀어 천천히 전진한다.

왼쪽 연석 선들이 만나는 경계선과 사이드 미러 비율 맞추기 : 왼쪽을 계속 주시하면서 전진하다가 연석선들이 만나는 꼭짓점에서 사이드미러 전까지의 길이가 0.7 / 사이드 안쪽 길이가 1의 비율로 보이는 각도를 찾는다. 정확하게 0.7로 맞추기는 힘들다. 0.5~0.7 사이 비율이라고 범위를 넉넉하게 잡고, 사이드 미러 안쪽 폭은 무조건 1이 될 수 있는 각도를 찾는 것이 관건이다. 0.7 : 1 의 비율이 맞춰지면 브레이크를 밟은 채로, 기어 R로 변속,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준다. (지금 오른쪽으로 한 바퀴 돌린 상태이므로 두 바퀴 반을 돌려야 왼쪽 끝까지 돌려진다. 핸들 바퀴수 헷갈리지 말자)

브레이크를 풀어 천천히 후진한다. : 왼쪽 사이드 미러를 계속 주시하면서 후진하다가, 황색선과 자동차 뒷 바퀴가 일직선이 평행하게 11자로 맞춰지면 브레이크를 밟아 멈춘다. 핸들을 중간으로 맞추고 (바퀴를 11자로 정렬해야 똑바로 뒤로 간다) 브레이크를 풀어 천천히 후진한다. 이때 왼쪽 사이드 미러를 계속 주시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왼쪽 사이드 미러를 주시하면서 차 뒷바퀴가 흰색 선에 닿으면 "확인했습니다" 멘트를 들은 후  브레이크를 밟는다 : 사이드 브레이크를 끝까지 올렸다가 끝까지 내린다. 사이드 브레이크 해제 시 계기판을 반드시 확인해서 완전히 해제되었는지 꼭 확인하자 (사이드 브레이크 완전히 안 풀고 주행하면 실격이다......) 기어 D로 변속 후 앞으로 전진한다.

오른쪽을 주시하여, 오른쪽 문 잠금장치가 출구 쪽 연석 선이 대각선으로 이어지도록 각도를 맞춘다. : 처음에 직각주차 진입할 때 공식과 동일하다. 각도가 맞춰졌으면 브레이크를 밟은 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2바퀴) 우회전한다. 이때 오른쪽 사이드 브레이크를 주시하여 바퀴가 오른쪽 황색선에 닿지 않는지 체크한다.

⑧ A 필러 경계선과 연석 선(윗면과 아랫면이 만나는 경계선)을 일직선으로 맞춰준다 : 오른쪽 사이드 미러를 확인했을 때 황색선에 닿지 않고 곡선을 통과하면 왼쪽 A 필러 경계선과 연석 선을 주시한다. 우회전해서 나올 때 왼쪽 A필러 경계선 와 연석 선을 바라보며 적정선 맞춰지면 브레이크 밟는다. 핸들을 왼쪽으로 두 바퀴 돌려서 핸들을 중간에 맞추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 천천히 전진한다. 

오른쪽을 주시하여, 오른쪽 문 잠금장치가 출구 쪽 연석 선이 대각선으로 이어지도록 각도를 맞춘다. : 처음에 직각주차 진입할 때 공식과 동일하다. 각도가 맞춰졌으면 브레이크를 밟은 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2바퀴) 우회전한다. 이때 오른쪽 사이드 브레이크를 주시하여 바퀴가 오른쪽 황색선에 닿지 않는지 체크한다. 천천히 우회전해서 빠져나오면 직각주차 코스는 통과다!

이 공식만 외우면 어깨선에 맞추지 않고도 쉽게 직각주차 코스를 통과할 수 있다.

 직각주차 코스는 우회전해서 들어간 이후 바퀴가 센서에 닿는 순간(띡 소리 남)부터 2분 안에 주차를 하고 완전히 빠져나와야 한다. 처음에는 각도 맞추느라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밟아서 시간이 지체되어 연습할 때 2분을 넘기기 일쑤였다. 각도를 맞출 때 한번 멈추고, 거리를 가늠하고 꼭짓점 찍듯이 두 번째 브레이크에 각도를 맞춘다는 생각으로 연습하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맞춘 각도가 맞다는 생각을 가지고, 일단 맞춰진 각도는 후진이나 다른 조작을 하지 않고 과감하게 진행해야 한다. 자신의 판단 미스다, 정확하게 맞춘 거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면 멘붕이 오면서 그다음 조작에서 핸들을 몇 번 돌렸는지, 그다음에 무엇을 수행해야 할지 외워둔 모든 루틴이 흐트러진다. (진심 주차는 집중이 답이다.) 자신이 판단해서 맞춘 각도를 믿고 과감하게 외운 루틴대로 수행해야 2분 안에 클리어가 가능하다. 내 순서 앞에서 직각주차 때문에 탈선하고 실격하는 많은 분들을 보며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 난 감사하게도 적중률이 높은 직각주차 방법을 배웠기 때문에 실제 시험장에서도 직각주차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다. 

 실제 많은 분들이 직각주차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공식을 공유하고 싶어서 이렇게 포스팅한 것이다. 설명이 미흡하고 부족할 수 있지만, 이걸 보고 어느 정도 감을 익히고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운전대를 한 번도 잡아 본 적 없는 왕초보도 기계처럼 외우고 100점으로 합격했다. 여러분도 할 수 있다. 파이팅!

 

▼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시험 합격 요령이 궁금하다면 클릭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시험 코스 합격 요령 (tistory.com)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시험 코스 합격 요령

순서 : 시동 켜기(운전장치 조작) - 경사로 - 교차로(직진) - 직각 주차 - 교차로(좌회전) - 돌발 - 가속 구간 -종료 차에 탑승하면 사이드 미러 조정, 비상등 위치 확인, 의자 간격과 높이 조정, 안전

useful-jobhak.tistory.com

 

 

▼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경사로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경사로 실격하지 않는 꿀팁 (tistory.com)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경사로 실격하지 않는 꿀팁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시험 순서상 시동 켜키(운전장치 조작) 후 출발 직후에 돌발이 나올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출발 직후에는 바로 엑셀을 밟지 않는다. 느리게 출발 후 브레이크에 발을

useful-jobhak.tistory.com

 

 

▼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가속구간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가속구간 꿀팁 (tistory.com)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가속구간 꿀팁

1. 좌회전 후 핸들을 중앙에 맞추고, 엑셀을 살짝 밟아 시속 15km 속도로 주행한다. 엑셀을 세게 밟으면 갑작스럽게 속도가 확 올라간다. 엑셀 발판 전체 부분 끝까지 밟는 것을 4라고 했을 때, 1/4

useful-jobhak.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