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순서 : 시동 켜기(운전장치 조작) - 경사로 - 교차로(직진) - 직각 주차 - 교차로(좌회전) - 돌발 - 가속 구간 -종료

장내기능시험 코스

차에 탑승하면 사이드 미러 조정, 비상등 위치 확인, 의자 간격과 높이 조정, 안전벨트 착용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죠, 좌우 사이드 미러에 자동차 뒷바퀴와 후면 도로가 보이는지 확인, 돌발에 대비하여 비상등 위치가 어디 있는지 육안으로 확인, 시트는 엄지발가락부터 3분의 1에 해당하는 부분이 브레이크에 닿고, 핸들을 잡았을 때 팔 각도가 45도 정도로 살짝 구부릴 수 있는 간격을 맞춰서 조정해주세요. 여성분들은 앉은키가 상대적으로 작아서 전면 시야 확보가 어려울 수 있으니 시트 높이는 최대한 높여주시고, 각도를 100도 정도로 조정해서 몸이 너무 뒤로 기울지 않게 조정해주세요. (시트 왼쪽에 두 가지 손잡이가 있는데 앞쪽이 높이 조정, 뒤쪽이 각도 조정 핸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안전벨트 착용 (안전벨트 미착용 시 바로 실격! 운전도 못해보고 차에서 내려와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꼭 안전벨트 메세요!)

출발지점에서 운전장치 조작

안내방송에 따라 운전장치를 조작합니다. 1. 브레이크를 꽉 밟으면서 자동차 키를 안으로 꾹 누르듯이 돌려서 시동 켜기 >> 2. 운전장치 조작은 브레이크 밟은 체로 실시 >> 3. 좌우 방향지시등 조작 / 전조등 하향-> 상향 조작 / 와이퍼 조작 / 기어 변속기 조작 (총 4가지 중 2개가 랜덤으로 나옵니다.) TIP. 반드시 조작하라는 지시 멘트가 끝난 후 정면에 타이머 숫자가 1초로 넘어가는 순간 조작해야 합니다. 멘트가 나오지 않았거나, 다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조작하는 경우 사전 조작으로 5점 감점됩니다. (저도 첫번째 시험에서 사전 조작으로 감점 먹었어요ㅠ)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주행을 시작합니다" 멘트가 나오면 주행 시작

1. 좌측 깜빡이 켜고 >> 2. 기어 변속 D 조작 >> 3. 사이드 브레이크 완전히 내린 후 출발. 이때 사이드 브레이크가 완전히 풀렸는지는 앞에 계기판을 보고 BRAKE 표시등의 완전히 꺼져있는지 확인 가능하며, 그 후에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천천히 출발합니다. 핸들은 좌우로 움직이지 말고 10초 정도 주행하다가, 우측 정면에 파란불이 켜지며 띡 기계음이 들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띡 소리 듣고 난 다음에 좌측 깜빡이를 끄고 핸들링하며 주행을 합니다. (주의: 이 직후에 돌발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시속 20km 유지하면서 경사로 진입

경사로 진입 직전에 엑셀을 살짝 밟아서 감도를 체크한 다음, 경사로 시작 선이 가까워지면 엑셀을 부웅-살짝 밟아서 20km 이상 올라가지 않게 경사로에 진입한 다음, 뒷바퀴가 흰 선을 넘고 정면에 타이머에 경사로 화면이 노란색으로 바뀌면 브레이크를 밟고 3초 이상 정차합니다. 타이머가 4초를 가리킬 때 엑셀로 발을 옮겨 20km 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게 체크하면서 경사로를 올라갑니다. 내려올 때는 발을 브레이크로 옮겨서 톡 톡 살짝살짝 건드려 준다는 느낌으로 브레이크를 조작하여 주행속도 감점이 되지 않도록 내려옵니다. 경사로 끝과 지면이 닿는 부분에서 일시적으로 속도가 올라갈 수 있으니 이때 집중해서 브레이크를 밟아주세요.

경사로를 내려와 좌회전 1 - 직진 - 좌회전 2를 수행해서 교차로로 나옵니다.

경사로를 내려와서 좌회전 후 돌발에 걸릴 수 있으므로 이에 주의하면서 주행합니다. 좌회전할 때 좌측 깜빡이는 켜지 않아도 됩니다. 탈선에 주의하면서 좌회전에만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교차로에 다다르면 파란색 불이더라도 통과하는 도중에 신호가 바뀔 수 있으므로 일단 무조건 정차합니다. (신호 위반 시 실격)

교차로 파란불로 바뀌면 30초 이내로 통과

엑셀을 지그시 밟아 20km 이내로 속도 유지, 30초 이내에 교차로를 통과합니다. 교차로를 통과하면 대기하고 있던 감독관이 직각주차 코스 안내를 해줍니다. (1번 혹은 2번으로 들 어라가로 수신호 또는 육성 안내)

(중요!) 직각주차 공식 암기 (제한시간 : 2분 이내 주차 완료 후 나와야 함)

직각주차 들어가기에 앞서서 속도를 줄여줍니다. 1. 차량을 중앙선에 잘 맞춘 후, 직각 주차로 들어가는 통로의 연석 선과 차량 오른쪽 문 잠금장치가 대각선으로 이어지듯 위치를 맞춰줍니다. 2. 각도를 맞추고 브레이크를 콱 밟은 상태로 핸들을 오른쪽 끝까지 돌려줍니다.(오른쪽으로 두 바퀴) 3. 브레이크를 떼고 천천히 오른쪽으로 진입 4. 우측 사이드 미러로 선을 밟지 않고 진입하는지 확인 후 왼쪽 정면을 주시하여 연석 선의 경계선과 대시보드의 왼쪽 경계선이 일직선에 가까워지면 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 5. 핸들을 왼쪽으로 풀어 정면으로 맞추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서 천천히 진입 6. 왼쪽 연석 선과 대시보드 왼쪽 경계선 잘 맞추면서 안쪽으로 계속 진입 7. 왼쪽 주차공간이 보이면 브레이크 밟아서 감속 8. 왼쪽 창문으로 보이는 연석 선이 측면이 보이지 않고 윗부분만 완전히 보이는 각도에서 브레이크 밟아 정지 9. 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한 바퀴 돌림 10. 왼쪽 대각으로 보이는 연석 선과 왼쪽 사이드미러 길이가 0.7 : 1 이 되도록 간격을 맞추고 브레이크 밟기 11. 기어 변속 R, 핸들을 왼쪽 끝까지 돌리기 (오른쪽으로 한 바퀴 돌린 상태이므로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려면 2바퀴 반 돌려야 함) 12. 왼쪽 사이드미러로 뒷바퀴가 흰 선을 넘어가는지 확인 13. "확인되었습니다" 소리 나면 브레이크 밟고, 사이드 브레이크 끝까지 올렸다가 끝까지 내리기. 14. 브레이크 밟은 상태로 기어 변속 D, 핸들 왼쪽으로 반 바퀴 15. 오른쪽 연석 선과 오른쪽 문 잠금장치가 대각으로 이어지도록 맞추고 브레이크 밟기 16.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서 (왼쪽으로 반 바퀴 돌린 상태이므로 오른쪽으로 2바퀴 반 돌려야 함) 브레이크 풀고 빠져나오기 17. 우측 사이드 미러로 선을 밟지 않고 진입하는지 확인 후 왼쪽 정면을 주시하여 연석 선의 경계선과 대시보드의 왼쪽 경계선이 일직선에 가까워지면 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 18. 핸들을 왼쪽으로 풀어 정면으로 맞추고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서 천천히 탈선에 주의하면서 빠져나옴 

직각주차에서 탈선으로 실격되는 분들 정말 많이 봤어요. 제가 시험 보러 간 날 제 앞에 줄줄이 모두 주차 탈선으로 실격...

우회전 1 - 직진 - 우회전 2 -직진 - 우회전 3 코스 진행

직각주차 이후에 교차로 진입까지 우회전과 직진 코스만 나옵니다. 이때 시속 15km 이내로 맞춰서 적절하게 속도를 올려가며 주행합니다. 수행해야 할 과제가 없는 단순 주행코스라 돌발이 나오기 딱 좋은 곳이죠. 행여나 나올 돌발에 대비해서 브레이크를 언제든 밟을 수 있게 인지하면서 진행해주세요. 

세 번째 우회전 후 좌측 깜빡이를 켜고 교차로 진입

교차로에 다다르면 파란색 불이더라도 통과하는 도중에 신호가 바뀔 수 있으므로 일단 무조건 정차합니다. (신호 위반 시 실격) 좌회전 신호가 뜨면 엑셀을 살짝 밟아 20km 이내 유지하면서 천천히 좌회전합니다. 이후 돌발에 주의하면서 적절하게 엑셀 밟으며 직진 - 좌회전 2 진입합니다.  좌로 굽은 도로가 나올 때까지 돌발에 주의하면서 적정 속도를 맞추며 주행합니다. 

좌로 굽은 도로를 나와서 정면에 가속 구간에 대비하여 속도를 조금씩 올려줍니다.

가속 구간에 진입전까지 15~16km 유지하면서 속도를 올려주다가, 정면 보닛에 도로의 흰 화살표 끝부분에 닿기 시작하면 타이머를 확인하여 가속 구간 노란색 점등을 확인하고 액셀을 밟아 속도가 20km 이상 확실하게 넘어가는지 확인 후 바로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15km 미만으로 속도를 감속합니다. (타이밍을 맞추려면 여러 번 연습이 필요해요!) 

마지막 좌로 굽은 도로 통과하면서 우측 깜빡이를 켜고 도착지점까지 직진

이것도 습관이 정말 중요한 것 같은데요, 연습할 때 마지막 코스에서 좌로 굽은 도로 통과 후 반드시 우측 깜빡이를 켜는 것을 연습하셔서 감점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 코스에서 돌발이 빈번하게 나옵니다. 10분 17초 이내에 들어오려고 조바심 내다가 깜빡하고 돌발에서 감점당하면 아까우니 마지막까지 차분하게 주행하는 것 잊지 마세요!

첫 번째 시험 75점 실격, 두 번째 시험 100점으로 합격

생각보다 브레이크와 엑셀 감도를 확인하고 부드럽게 주행하는 것이 어렵더라고요. 의도하지 않게 급출발, 급제동이 돼버려서 지레 겁먹고 얼어버리는 수가 있어요 (제가 첫 번째 시험에서 졸아서 그렇게 실격이 되었죠 후후....) 장내기능시험에서는 급브레이크 급출발에 대한 감점요소가 전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과감하게 주행하셔도 될 것 같고요. (물론 도로주행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요! 도로주행에서 급브레이크, 급출발은 감점사항입니다ㅠ) 직각주차 시 연습했던 대로 자신의 감을 믿고 공식대로 수행하면 탈선되지 않고 제 한 시간 안에 충분히 나올 수 있으니 멘털 잘 부여잡으시고 하시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습니다. ㅎㅎ생전 차 한번 만져본 적 없는 저도 두 번 만에 합격했으니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셔서 모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랄게요! 

 

▼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직각주차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직각주차 꿀팁 (어깨선 X) (tistory.com)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직각주차 꿀팁 (어깨선 X)

어깨선 맞추지 않고, 좌측으로 붙여서 하는 절대 탈선 없는 실전 직각주차 꿀팁 (100% 보장) 이 공식만 주구장창 외워서 남들 다 떨어진다는 직각주차에서 탈선 없이 무적으로 통과! 기능 시험 100

useful-jobhak.tistory.com

 

 

▼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경사로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경사로 실격하지 않는 꿀팁 (tistory.com)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경사로 실격하지 않는 꿀팁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시험 순서상 시동 켜키(운전장치 조작) 후 출발 직후에 돌발이 나올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출발 직후에는 바로 엑셀을 밟지 않는다. 느리게 출발 후 브레이크에 발을

useful-jobhak.tistory.com

 

 

▼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가속구간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가속구간 꿀팁 (tistory.com)

 

2종 보통 운전면허 기능 코스 가속구간 꿀팁

1. 좌회전 후 핸들을 중앙에 맞추고, 엑셀을 살짝 밟아 시속 15km 속도로 주행한다. 엑셀을 세게 밟으면 갑작스럽게 속도가 확 올라간다. 엑셀 발판 전체 부분 끝까지 밟는 것을 4라고 했을 때, 4/1

useful-jobhak.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